롤 여진 룬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시나요? 우리가 CC기가 있는 탱커를 할 때 많이 사용하는 룬 중 하나인데요. 이런 룬에 대한 디테일을 잘 알고 있느냐와 없느냐로 라인전이나 싸움에서 많은 승부가 갈리게 됩니다. 오늘은 여진에 대해서 제대로 알아보보고 실력을 키워보도록 하겠습니다.
롤 여진(Aftershock) 팁
롤에 있는 여진이라는 룬은 CC기를 가진 챔피언이 사용해야 합니다. 만약 CC기가 없는 침패언이 여진 룬을 들었다면 자동으로 착취의 손아귀로 바뀌게 되는데요.
왜 CC기를 가진 챔피언에게 유리한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여진은 적을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들었을 때, 2.5초 동안 방어력과 마법저항력이 증가하는 효과를 줍니다. 게다가 폭발이 일어나 근처 적에게 마법 피해를 입히기도 하는데요.
확실히 CC기를 가지고 있는 탱커 챔피언에게 가장 어울리는 룬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여기서 이동 불가 상태란, 기절, 속박, 제압, 넉백, 에어본, 도발, 공포, 매혹, 수면 등의 하드 CC기를 말합니다.
뿐만 아니라 2.5초 동안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까지 얻기 때문에 앞에서 버텨주는 역할을 더욱 잘 수행할 수 있게 되는데요. 알면 알수록 탱커에 안성맞춤인 룬입니다. 그러다보니 서폿, 정글 포지션에서 주로 활용하기에 좋습니다.
- 방어력의 경우 레벨에 따라 최대 80 ~ 150까지 증가
- 마법방어력의 경우 레벨에 따라 최대 80 ~ 150까지 증가
- 마법피해의 경우 25~120 (+자신의 추가 체력의 8% 적용)
여진을 주로 사용하는 챔피언
여진을 주로 사용하는 챔피언들 같은 경우는 서폿과 정글의 탱커 챔피언들인데요.
서폿에서는 갈리오, 그라가스, 노틸러스, 레오나, 렐, 마오카이, 블리츠크랭크, 쓰레쉬, 알리스타 등이 있으며 정글에서는 누누, 람머스, 세주아니, 아무무, 자크 등의 챔피언이 주로 사용합니다.
강력한 하드 CC기가 있을 수록 여진의 힘은 더욱 눈에 띄게 되는데요. 특히나 아이템이 잘 갖춰져 있지 않는 초반에는 더 강력한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여진은 쿨타임이 존재합니다.
이렇게 좋은 패시브가 쿨타임이 없다는 건 너무 말이 안되는 일이긴 한데요. 여진은 15초의 쿨타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방과 딜교환을 하거나 싸움을 하겠다고 마음을 먹었다면 쿨타임을 잘 확인하고 최대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여진을 들고 딜교를 할 때 핵심은, 여진이 터지면서 추가 마법피해까지 입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드 CC를 가지고 챔피언과 붙어서 싸워줄 수 있는 챔피언들에게 딱 맞는 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롤 여진 연습을 많이 하자
먼저 싱글플레이로 여진에 대한 이해를 확실하게 높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쿨타임을 계산하는 것이나, 어떤 메커니즘으로 활성화가 되는지를 숙지한 후에 랭커게임이나 상대방과의 게임에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룬이라는 것이 생각보다 어려운 것은 아니기 때문에 10분 정도만 플레이 해봐도 금방 숙지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상황에 따라 발생하는 변수가 워낙 많은 게임이기 때문에 처음에는 연습을 통해 확실하게 인지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서폿 탱커를 주로 하시는 분들이라면 여진, 꼭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