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모델별 판매 순위와 점유율을 꾸준히 알아보고 있는데요. 오늘은 2023년 하반기의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싼타페가 등장하면서 그랜저를 월로는 이기기도 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과연 하반기 전체 기간동안에는 어떤 모델이 가장 많이 팔렸을지 지금부터 확인해 보시죠
현대자동차 2023년 하반기 판매량
현대자동차의 2023년 하반기를 살펴보면 총 256,721대가 팔렸으며 그 중에서는 휘발류가 102,000여대로 가장 많이 팔렸습니다. 하이브리드가 약 6만대, 전기차가 약 2만대의 판매실적을 보여주었는데요. 갈수록 하이브리드와 전기차의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보이는데, 앞으로는 이 부분도 꾸준히 체크해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우리나라에서는 독보적인 1등 자동차 기업이며 해외로도 진출을 계속해서 늘려가고 있는데요. 아무리 수입차를 많이 타는 시대라고 하지만 결국 우리의 선택은 대부분 현대자동차나 기아자동차 사이에서 결정지게 됩니다. 그러면 23년 하반기의 판매 순위를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 하반기 판매량 Top 10
순위 | 모델 | 판매량 | 점유율 |
1 | 디 올 뉴 그랜저 | 41,682 | 16.2% |
2 | 포터2 | 28,487 | 11.1% |
3 | 더 뉴 아반떼 | 23,340 | 9.1% |
4 | 디 올 뉴 싼타페 | 21,482 | 8.4% |
5 | 캐스퍼 | 20,564 | 8.0% |
6 | 쏘나타 디 엣지 | 16,402 | 6.4% |
7 | 팰리세이드 | 15,933 | 6.2% |
8 | 투싼 | 15,929 | 6.2% |
9 | 스타리아 | 15,422 | 6.0% |
10 | 디 올 뉴 코나 | 12,407 | 4.8% |
23년 하반기의 1등은 역시나 그랜저가 차지했습니다. 부동의 1등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이제는 더 이상 나이들어 보이는 차가 아니라 젊은 층에서도 많은 산택을 받는 차가 되었습니다.
과거에 소나타를 구매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이제는 그랜저를 쳐다보고 있는데요. 실내도 너무나 잘 나오고 디자인 적으로도 갈수록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최근에는 그렌저를 타고 싶다는 생각을 자꾸만 하게 되는데요. 차를 바꿀 때가 와서 그런지 자꾸만 눈에 들어오네요.
실제로 그렌저를 뽑아서 타고 다니는 친구에게 물어봐도 굉장히 만족한다는 답변을 많이 듣고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만족하고 있기 때문에 하반기 판매량 1위를 달성했다고 느껴지네요.
2023 하반기 판매량 Top 20
순위 | 모델 | 판매량 | 점유율 |
11 | 포터2 일렉트릭 | 9,784 | 3.8% |
12 | 버스/트럭 | 6,514 | 2.5% |
13 | 아이오닉5 | 6,068 | 2.4% |
14 | 싼타페 | 5,618 | 2.2% |
15 | 베뉴 | 4,179 | 1.6% |
16 | 마이티 | 3.263 | 1.3% |
17 | 아이오닉6 | 2,322 | 0.9% |
18 | 쏘나타 뉴 라이즈 | 2,105 | 0.8% |
19 |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 | 1,570 | 0.6% |
20 | 넥쏘 | 1,322 | 0.5% |
11위부터 20위까지는 역시 전기차 전용 모델이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야심차게 나온 아이오닉6가 개인적으로는 많이 팔리지 않았다고 보여지는데요. 다음 전기차는 과연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가 굉장히 기대가 됩니다.
넥쏘의 경우 수소차인데 20위에 랭크를 했네요. 최근 수소 관련하여 연료부족의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아는데, 전기차나 2차 에너지 차량의 경우에는 꼭 내가 주로 활동하는 반경에 충전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는지 확인을 하고 난 뒤에 구매를 해야만 합니다. 아직까지는 인프라가 많이 부족한 모습이에요.
현대자동차 모델별 판매 순위 BEST5 상세내용
디 올 뉴 그랜저
그랜저의 경우 총 41,682대 중에서 가솔린 터보 1.6 하이브리드 모델이 24,051대 팔리면서 절반 이상이 하이브리드 모델로 나갔습니다. 확실히 큰 차다 보니 연비가 좋은 하이브리드가 많이 선택되고 있는 것 같은데요. 갈수록 전기차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하이브리드가 선택 받는 비율이 높아질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가솔린 터보 1.6 하이브리드 | 24,051 |
가솔린 2.5 | 11,972 |
LPG 3.5 | 3,976 |
가솔린 3.5 | 1,683 |
포터2
영원한 베스트셀러인 포터가 2등을 차지했습니다. 대체하기 쉽지 않은 차량으로 시골만 가면 모든 집에 1대는 있는 모습인데요. 고속도로만 타더라도 정말 많은 포터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포터2와 포터2 일렉트릭을 합치면 훨씬 많은 판매대수가 되는데요. 그래도 그랜저의 판매량을 이길 수는 없었습니다. 포터 일렉트릭이 갈수록 판매가 많이 되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농촌에서는 각 집에 충전소를 설치할 수 있다 보니 훨씬 활용하기에 편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더 뉴 아반떼
3등을 차지한 아반떼입니다. 준중형 라인에서 절대 강자로 자리하고 있는데요. 최근에 나오는 더뉴 아반떼의 경우 디자인적인 측면도 호불호가 없이 거의 만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반떼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연비가 좋은 편이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보다는 일반 가솔린을 선택하는 경향이 많았는데요. 23년 하반기에 약 23,000대 정도를 팔 정도로 아직까지도 인기가 좋은 모델입니다.
가솔린 1.6 | 19,625 |
가솔린 1.6 하이브리드 | 2,868 |
LPG 1.6 | 847 |
디 올 뉴 싼타페
4등은 싼타페가 차지했습니다. 23년 8월에 등장한 싼타페는 첫달은 살짝 주춤하는 모습이었지만 그 이후로는 정말 가파른 판매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더군다나 기아자동차의 쏘렌토와 경쟁이 붙으면서 아주 재밌는 그림이 그려졌었습니다.
싼타페의 경우에도 그랜저 처럼 하이브리드 모델이 절반 이상 판매가 되었는데요. 큰 차일수록 연비가 더 좋은 하이브리드가 선호되는 모습도 있는 것 같습니다. 과연 쏘렌토와의 싸움에서 최종승자는 누가 될지 정말 기대가 됩니다.
캐스퍼
마지막으로 캐스퍼입니다. 총 20,564대를 판매하며 5등을 차지했습니다. 캐스퍼는 할인행사를 진행하면서 판매수가 확 올라가게 되었는데요. 경차이지만 조금 비싼 가격에 망설였던 분들이 할인 기간에 많이 구입한 것으로 예측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사람들에게 경차 중에서 고르라면 캐스퍼를 당연히 많이 고르실 것 같은데요. 과연 경차 시장에서 잘 살아남을 수 있을지 아니면 다른 모델이 등장을 할지 궁금해 집니다.
현대자동차 23년 하반기 판매량 후기
23년 하반기 판매량 순위를 알아보았는데요. 예측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특히 그랜저와 포터는 앞으로도 당분간 이 순위를 놓치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싼타페가 얼마나 더 많은 판매를 일으킬 수 있을지가 가장 큰 변화일 것 같아요. 쏘렌토와의 싸움에서 승자가 분명 더 큰 시장을 먹게 될겁니다. 다음에도 재밌고 유익한 이야기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