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공기압 경고등, 저처럼 고생하지 마세요. 수리비 경험까지

얼마전에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하다는 알림과 함께 경고등이 또 다시 들어왔어요. 사실 저는 예전에 타이어 때문에 골치 아팠던 사람인데요. 이제는 공기압 경고등만 들어와도 고민 없이 그냥 바로 정비소로 직행합니다.

사실 오래 고민할 필요도 없어요. 경고등이 들어온 이유는 다 있거든요. 그런데 이걸 무시하다가는 큰 사고로 이어질 수가 있기 때문에 타이어 경고등을 제외하고도 차에 문제가 있다고 느껴지시면 바로 정비소로 향하셔야 합니다.

타이어 공기압으로 고생했던 경험

저는 예전에 타이어 공기압으로 조금 고생했는데요. 사실 제가 안일한 것도 있었지만 처음 방문했던 정비소를 너무 맹신했던 것이 문제였습니다. 저도 운전을 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 차에 대해서 잘 몰랐던 때입니다.

그 때는 공기압이 빠져서 펑크가 난 건지 찢어진 건지 단순히 공기가 빠진 건지 몰랐어요. 그래서 바로 가장 가까운 정비소로 향했습니다. 그런데 첫 번째 정비소에서 타이어에는 이상이 없다면서 공기만 채워주었습니다. 물론 무료였어요. 공기압을 다 채운 차는 문제가 없이 잘 돌아다녔습니다. 그런데 2일 뒤에 다시 경고등이 들어왔어요.

저는 무료로 받은 게 고마워서 다시 그 정비소를 찾았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저보고 알아서 공기를 채우고 가라더라구요. 그래서 몇일 전에 봤을 때 아무 이상이 없었다고 했으니 그냥 생각 없이 공기압만 채우고 돌아갔습니다. 공짜라서 너무 좋아했나봐요.

그러다가 다시 몇일 뒤에 경고등이 다시 들어왔고 이번에는 안되겠다 싶어서 새로운 정비소로 향했습니다. 그리고 펑크가 난 타이어를 확인할 수 있었어요. 정말 어이가 없고 화가 났고, 가장 큰 건 ‘큰 사고로 이어지지 않아서 다행이다’라는 생각 뿐이었습니다. 나중에 처음 정비소를 찾아가 봤더니 사라졌더군요..

전문가가 알려주는 타이어 공기압 영상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이 켜지는 이유?

너무 단순합니다. 문제가 있기 때문에 들어오는 거에요. 대부분 타이어 공기압의 경우 못 같은 날카로운 물건이 타이어에 박혀서 구멍이 난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수리도 오랜 시간 걸리는 일이 아니기 때문에 무조건 정비소를 가셔서 수리하시는 게 좋아요.

혹여나 알림이 오류라고 하더라도 차량을 정비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버티지 마시고 정비소를 찾아가 보셔야 합니다.

타이어 경고등 무시해도 될까?

무시하시면 안됩니다. 경고등이 들어오고 운전을 하다 보면 문제가 당장은 없어요. 초보 분들이거나 감각이 둔하신 분들은 당장 타이어를 눌러봐도 크게 차이가 느껴지지 않으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내일 가거나 시간날 때 정비소를 들리려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타이어는 인간으로 치면 다리입니다. 자동차가 굴러가는 데 없어서는 안될 부품이에요. 그리고 타이어의 손상은 사고로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절대 무시하지 마시고 꼭 경고등이 터지면 빠르게 정비를 받으셔야만 합니다.

타이어 공기압 수리 & 수리비

타이어가 구멍나서 수리를 받는 겨우 대기하는 시간이 없다면 30분도 걸리지 않습니다. 물 같은 것을 타이어에 뿌려서 구멍이 난 부분을 찾고 구멍을 메우기만 하면 되는데요. 사실 옆에서 지켜보면 이렇게 간단하다고? 라고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리고 수리비의 경우 대부분 무료로 해주시는 곳도 있고 아닌 곳도 있는데요. 가격을 받더라도 10,000 ~ 15,000원 선에서 수리가 가능하니까 큰 부담을 가지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타이어 수리를 받으시면 교환 주기에 대해서도 한 번 문의 하시면서 늦지 않게 타이어 교체도 해주시면 좋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적정 수치는?
 

적정한 타이어 공기압

적정한 타이어 공기압은 타이어 최대 용량의 80% 정도입니다. 계절에 다라 타이어 공기압은 달라질 수 있는데요. 온도에 따라 팽창하거나 수축해서 그런 것이니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대부분 경고등이 뜨지 않는다면 운행하셔도 문제는 없으실 거에요.

적정 타이어 공기압에 대해 너무 잘 설명해 놓은 글이 있어 위에 링크를 걸어두었습니다. 전문적인 부분은 저곳에서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타이어 교체는 바로 가능할까?

만약 타이어를 교체해야 될 상황이라고 한다면 가게에 따라 그리고 원하는 타이어 종류에 따라 교체가 바로 가능할 수도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타이어거나 인기 있는 차종의 경우는 바로 교체가 가능하실 거에요.

타이어 교체도 그렇게 오랜시간이 걸리진 않으니 만약 교체를 당장 해야 된다는 진단을 받으셨다면 너무 고민하지 마시고 안전을 위해서 교체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의 리뷰 & 꿀팁

간단합니다.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이 떴을 경우 심플하게 움직이시면 됩니다.

  1. 정비소를 방문해서 타이어 손상 상태를 체크한다.
  2. 타이어 손상이 확인되면 수리를 받는다.
  3. 타이어 구멍을 수리하는 비용은 크지 않고 무료로 해주는 경우도 있다.
  4. 타이어 수리를 받으면서 교체 주기에 대해서도 물어보고 숙지하도록 한다.
  5. 경고등을 절대 무시하지 말자.

이 정도로 움직여 주시면 타이어 공기압에 대해 저처럼 고생할 일도 고민할 일도 없으실 거에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