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종류 정리
자동차는 여러가지 종류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보통 세단을 가장 많이 타게 되고 그 이후에는 SUV가 익숙하실 겁니다. 그런데 세단 내에서도 소,중,대로 나누어져 있고 각각의 목적이 있는데요. 차량에 관심이 없으신 분들 같은 경우는 그냥 작은 차, 큰 차로 나누어서 생각하시는 것이 보통이시죠.
그래도 밖에만 나가도 엄청나게 굴러다니는 게 자동차인데, 오늘은 한 번 그 종류와 왜 이렇게 나누어졌는지 그 목적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세단
소형차
소형차는 혜택이 많고 운전하기가 비교적 쉬운 차인데요. 사실 안전 문제 때문에 걱정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는 걸로 알고 있어요. 그래도 제가 생각하기에 가까운 출퇴근용으로는 이만한 것도 없을 거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소형차는 이렇게 가까운 거리의 도시 주행에 가장 적합한 차입니다. 연비가 다른 차종에 비해 뛰어나서 유지비도 덜 들고, 주차를 할 때에도 편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게다가 톨게이트 비용이나 주차비 등 여러가지 혜택을 받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현대에서 나온 케스퍼나 기아의 모닝이 많이 보이는 것 같아요.
중형차
중형차 부터는 이제 패밀리카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가족용이나 법인차와 같이 비즈니스 용도로 많이 활용되는 차입니다. 아무래도 소형차 보다는 큰 공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4명이서 타기에도 괜찮은 차입니다.
아무래도 패밀리카로 이용할 수 있고 가격대도 낮은 편이다 보니 가장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차종이며 택시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어요. 성능과 연비가 밸런스 있게 갖추어져 있어서 보편적으로 이용하기에 아주 좋은 차종입니다.
쏘나타나 K5 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준중형차
중형차보단 작고 소형차보단 큰 포지션입니다. 사회초년생이나 20대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차인데요. 소형차보다 안정감이 뛰어나고 연비도 좋아 보통 유지비가 적게 들어가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반떼나 K3가 여기에 속하는 차종 이고 많은 분들이 첫차로 선택을 많이 하게 됩니다.
중대형차
최근에는 이제 중형차보다 중대형차가 더욱 집중을 받고 있는 시대라고 보여집니다. 예전에는 그랜저를 타는 사람보다 소나타를 타시는 분들이 많았던 것 같은데 이제는 소나타보다 그랜저를 타는 분들이 더욱 많아진 것 같아요. 중형차보다 더 고급스러운 느낌으로 편안한 주행능력과 승차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랜저나 K7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대형차
프리미엄 차종으로 크고 고급스러운 외모와 디자인을 뽐내는 차입니다. 고급 세단으로 회사의 임원들이나 CEO등이 많이 타는 차에요. 럭셔리함을 뽐내는 차들로 주행 성능이나 승차감이 단연 뛰어납니다. 그만큼 가격대도 높기 때문에 예전에는 잘 보이지 않았지만, 최근에는 유독 많이 보이는 모습이네요.
BMW의 7시리즈나 벤츠의 S클래스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자동차 SUV
SUV는 Sport Utility Vehicle의 약자입니다. 세단이 납작하고 보통의 승용차로 생각한다면 SUV는 차가 높고 공간이 넓은 차입니다. 차체가 높아 시야가 트여 있어 운전하기 편하다는 분들도 많이 계세요.
특히 세단보다 SUV를 더욱 좋아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차체가 크고 안전함이 더욱 있어 보이기도 하고 아이들이 있을 때는 많은 수납공간도 필요하기 때문에 패밀리카로는 세단보다 SUV가 더 좋다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SUV 또한 소형, 중형, 대형 등 사이즈에 따라 나뉘게 되는데요. 저도 다음차는 SUV를 사볼까 고민이 되긴 하네요.
스포티지, 쏘렌토, 팰리세이드 이런 순서로 등급이 나뉘어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동차 픽업트럭
다음은 트럭입니다. 운전면허 1종 시험을 보신 분들이라면 포터라는 차종으로 시험을 보셨을 텐데요. 바로 뒷부분에 화물을 싣는 공간을 갖춘 자동차를 픽업트럭이라고 부릅니다. 농업에 종사하시거나 건설 현장 등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차종인데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순서 5손가락 안에 든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실제로 쓰임새가 너무 좋아서 엄청나게 많이 팔리는 차입니다.
☞ 현대자동차 판매량 순위 보러가기
스포츠카
스포츠카는 말 그대로 엄청나게 빠른 차량을 말하는데요. 다른 차보다 뛰어난 가속력과 핸들링을 가지고 있는 고성능 차입니다. 주로 레이싱에서 사용되긴 하는데 최근에는 도심에서도 스포츠카 브랜드의 차종이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포르쉐의 911 박스터가 여기에 속합니다. 보통 이런 차종은 성능이 좋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가격도 매우 비싸게 됩니다.
전기자동차
전기자동차는 내연기관의 엔진 대신에 전기 모터로 추진력을 얻는 차입니다. 앞으로 친환경 에너지가 중요해지고 내연기관의 생산을 멈출 것이라는 계획을 여러 나라에서 발표하고 있는데요. 아마 10년 뒤 쯤이면 전기차가 더 많아지는 세상이 다가올 것 같습니다.ㄹ
오늘의 한마디
오늘은 자동차의 종류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봤습니다. 사실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더욱 많은 차종들이 있지만 실생활에서 많이 보이는 것들 위주로 알아보았는데요.
지나가는 차들을 보면서 맞추는 재미도 있을 것 같고 아이들에게 알려주면서 하나씩 더 알아가는 재미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저도 얼마 전 조카들과 길을 걸으면서 자동차 맞추기 게임을 했는데 애들이 아주 좋아하더라구요.
앞으로도 쉽고 유익한 내용 전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