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즈리얼에 이어서 원딜러로 활약하는 애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애쉬는 기본 공격이 상대방을 느리게 해주는 패시브를 가지고 있는 확실한 장점이 있는 원딜러인데요.
궁으로 싸움을 열기도 매우 좋고 상대방과의 대치 시점에서 포킹을 하기도 좋은 챔프입니다. 하지만 도주기가 없고 뚜벅이라는 점에서 암살자 챔프들에게 노출되면 살아남기가 힘들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협곡보다는 칼바람에서 애쉬가 더욱 좋다고 느껴지는데요. 정해진 길 안에서 정말 최고의 활약을 펼칠 수 있는 챔프가 바로 애쉬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오늘 애쉬의 룬과 템트리 그리고 칼바람에서의 룬도 적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애쉬 챔프 공략
애쉬 룬 세팅
(출처 : OP.GG)
애쉬를 플레이 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룬 2가지 입니다. 둘 다 정밀과 영감을 들고 있는데요. 정밀에서는 치명적 속도, 침착, 핏빛 길, 최후의 일격으로 동일하게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영감에서 조금 달라지는데요. 가장 많이 사용되는 첫번째 룬은 비스킷 배달을 들었고 그 다음 룬은 마법의 신발을 들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위에 있는 룬이 더 좋아보입니다. 신발을 기다리기보다 신발을 빨리 사는 게 도주기가 없는 애쉬에게 더 좋아보이기도 하고 스킬 의존도가 있는 애쉬이기 때문에 비스킷의 활용도도 좋아보이네요.
- 정밀 : 치명적 속도 > 침착 > 핏빛 길 > 최후의 일격
- 영감 : 비스킷 배달 > 쾌속 접근
- 능력지 : 공격속도 > 적응형 능력치 > 방어력
애쉬 스킬 빌드
(출처 : OP.GG)
애쉬의 스킬은 처음에 W로 시작을 합니다.
그 이후에는 W > Q > E 순서로 마스터를 해주고 궁은 찍을 수 있는 레벨이 되면 바로바로 찍어주는 빌드를 가면 됩니다. W가 애쉬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스킬이기 때문에 먼저 찍어주면서 상대방을 괴롭히는 전략을 쓰면 좋습니다.
애쉬 아이템 빌드
(출처 : OP.GG)
애쉬의 아이템은 크라켄학살자를 먼저 올려주면서 부족한 딜을 보충해 줍니다. 그 이후에 삼위일체와 공속을 받쳐줄 수 있는 아이템을 선택해서 애쉬의 빠른 공속을 통해 상대방을 제압해주는 템트리를 선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W 스킬로 상대를 괴롭혀 주면서 공속을 통해 Q 스킬과 함께 상대 챔프를 공격한다면 슬로우가 기본패시브 이기 때문에 상대방이 도망가는 것은 거의 불가능 합니다.
애쉬 칼바람 룬
(출처 : OP.GG)
칼바람에서의 애쉬는 W 스킬을 적중시키면서 상대방을 무력화 시키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리고 쿨타임을 줄여 빠르게 궁을 계속 써주면서 킬각을 볼 수 있는데요.
그래서 저는 칼바람에서는 유성룬이 정말 애쉬와 잘 어울린다고 생각하고 많은 분들도 이 룬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협곡과 같은 룬을 활용하여 공속의 애쉬를 사용해도 되지만 유성룬을 통해 포킹 애쉬를 하는 것이 칼바람에는 더 잘 어울립니다.
애쉬 칼바람 템트리
애쉬의 칼바람 템트리 인데요. 만약 협곡 룬을 사용하게 되면 위에 2줄의 아이템 빌드로 가시면 좋고 유성룬을 활용하실 경우에는 여눈부터 가는 템트리를 추천드립니다. 평타 보다는 스킬로 딜을 넣어야 하는 칼바람이기 때문에 부족한 마나를 채워주는 여눈과 제국의 명령, 리안드리의 고뇌로 정말 상대방을 제대로 괴롭힐 수 있습니다.
오늘의 리뷰
오늘은 원딜러 챔프인 애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애쉬는 숙련도가 높으면 높을 수록 엄청난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챔프 자체가 어려운 챔프는 아니여서 누구나 쉽게 플레이 할 수 있지만, 스킬의 사용여부나 딜 넣는 타이밍 등을 잘 보는 것이 애쉬 플레이의 핵심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애쉬는 원딜러 뿐만 아니라 서포터로도 활용하기에 좋은데요. 서포터로 활용될 경우에는 칼바람 룬을 들어주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이즈리얼에 이어서 애쉬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도 알찬 내용으로 포스팅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