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 올 뉴 싼타페가 8월에 출시하면서 9월부터 제대로 된 판매량이 잡힐 것으로 예상 되었는데요. 기아의 뉴 쏘렌토오 함께 출시가 되면서 동급 SUV들끼리 제대로 경쟁을 하는 못습이 되었습니다. 과연 새로운 싼타페는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을까요? 아니면 좋지 않은 성적을 거두었을까요?
아직은 첫 달의 승부이다 보니 벌써 누가 승리했다고 말하기는 조심스럽지만, 그래도 첫 시작은 쏘렌토가 좋아보입니다. 그래도 앞으로 6개월은 지켜보면서 판매량의 변화가 어떻게 변화될지 지켜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제가 보는 유튜버 중에 시승기 영상이 올라와서 함께 공유드리니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현대자동차 차종별 판매량 정리
9월 디 올 뉴 싼타페 판매량
신형 싼타페의 9월 성적은 총 4,329대를 팔았습니다. 현대자동차 전 모델 성적 중에서는 3위에 해당하는 기록인데요. 영원한 1등을 유지 중인 그랜저와 포터를 제외하고는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 중입니다.
판매량 | 점유율 | |
싼타페 | 4,329대 | 9.5% |
사실 오픈빨이라는 말처럼 출시 되자마자 판매량이 가장 많은 것이 보통인데 이 정도면 조금 아쉽지 않나 개인적으로 생각이 듭니다. 아무래도 신형 쏘렌토와 경쟁이 붙은 영향도 큰 것 같은데, 왜 두 회사가 동시에 같은 급의 SUV를 내놓았는지 조금은 의문이 듭니다. 그렇다고 경쟁할 회사도 아니고 하나의 회사로 볼 수 있는데 말입니다.
9월 현대자동차 판매량 순위 TOP 10
어쨌든 9월 현대자동차의 모델별 순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순위 | 차종 | 판매량 | 점유율 | 전월대비 |
1 | 디 올 뉴 그랜저 | 8,159 | 18.0% | -661 |
2 | 포터2 | 4,441 | 9.8% | -175 |
3 | 디 올 뉴 싼타페 | 4,329 | 9.5% | +3,779 |
4 | 더 뉴 아반떼 | 4,146 | 9.1% | -449 |
5 | 캐스퍼 | 3,705 | 8.2% | -99 |
6 | 투싼 | 3,126 | 6.9% | +150 |
7 | 팰리세이드 | 2,935 | 6.5% | -817 |
8 | 스타리아 | 2,633 | 5.8% | -307 |
9 | 쏘나타 디 엣지 | 2,540 | 5.6% | -60 |
10 | 디 올 뉴 코나 | 2,293 | 5.1% | -47 |
역시 독보적인 1위를 유지하고 있는 그랜저가 독보적인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뒤를 이어 영원한 스테디 모델인 포터가 차지를 하고 있네요. 산타페도 그래도 3위의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전월 대비 떨어진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투싼이 조금 상승했습니다. 밑에서 월간 판매량을 알아보겠지만 전체적으로는 판매량이 조금 떨어지는 모습입니다.
9월 현대자동차 판매량 순위 TOP 20
순위 | 차종 | 판매량 | 점유율 | 전월대비 |
11 | 버스/트럭 | 2,047 | 4.5% | +771 |
12 | 포터2 일렉트릭 | 1,340 | 3.0% | -31 |
13 | 싼타페 | 810 | 1.8% | -1,415 |
14 | 베뉴 | 771 | 1.7% | -133 |
15 | 아이오닉5 | 705 | 1.6% | -356 |
16 | 쏘나타 뉴 라이즈 | 407 | 0.9% | +6 |
17 | 아이오닉6 | 344 | 0.8% | -56 |
18 | 넥쏘 | 237 | 0.5% | -56 |
19 | 더 뉴 아반떼N | 221 | 0.5% | +58 |
20 | 코나 일렉트릭 | 208 | 0.5% | -147 |
13위권 부턴느 월 1,000대 밑으로 판매량이 유지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싼타페의 경우 신형이 나왔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현상으로 보여지며 버스/트럭이 조금 더 팔린 달이 되었습니다.
최근에 쏘카에서 아반떼N을 렌트한 친구들이 운전을 험하게 해서 이슈가 되고 있는데요. 안전운전이 가장 운전을 잘한다는 점을 늘 기억하시면서 다치지 않고 사고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월간 현대자동차 판매량 추이
월 | 년도 | 판매량 | 년도 | 판매량 | 차이 |
1 | 2022 | 35,623 | 2023 | 43,527 | +7,904 |
2 | 41,994 | 53,319 | +11,325 | ||
3 | 42,052 | 61,794 | +19,742 | ||
4 | 48,125 | 54,474 | +6,349 | ||
5 | 51,139 | 56,252 | +5,113 | ||
6 | 48,298 | 56,325 | +8,027 | ||
7 | 45,793 | 47,048 | +1,255 | ||
8 | 39,607 | 46,375 | +6,768 | ||
9 | 47,263 | 45,397 | -1,866 | ||
10 | 49,444 | – | |||
11 | 49,356 | – | |||
12 | 54,996 | – |
전체적으로 올해 판매량이 작년보다 좋은 것을 볼 수 있는데요. 9월만 작년보다 낮은 추세이고 나머지는 훨씬 많은 판매량이 일어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0월에는 또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도 지속적으로 기록하면서 말씀드릴 수 있도록 할게요. 9월까지 누적으로는 2022년이 399,896대 2023년이 466,510대로 판매가 되었습니다.
오늘의 리뷰
월별 판매량을 보니 현대자동차는 올해 정말 좋은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신형 싼타페가 신형 쏘렌토에 조금 밀리는 모습이지만 그래도 굳건한 그랜저의 판매량은 너무 독보적이라 최종 판매량에서는 무조건 작년을 넘어설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혹시 싼타페의 대한 여론이 좋아지게 된다면 판매량이 다시 늘어날 수도 있지 않을까요? 어쨌든 요즘 현대자동차의 퀄리티는 정말 좋아졌다는 것을 많이 느끼는데요. 저도 현대차를 타고 있지만 아마 다음차도 현대차를 타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경제적인 조건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지만요.
다음에도 자동차와 관련해서 좋은 정보 들고 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